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리학과 대학순위 (최신)

반응형

심리학과 대학순위 최신 정보

 

우리나라에 심리학과가 있는 대학이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미국이나 유럽은 심리학과가 매우 인기 있으며, 심리학과를 졸업하면, 정신과 의사 수준으로 권위를 인정해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상담사가 인기가 있는 직업이고 연봉도 높다고 합니다. 그만큼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상담사의 권위를 인정해주고 상담사와 상담하러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상담사를 찾아가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가장 자살률이 높고 이혼율도 높기 때문에 상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하루빨리 우리나라도 심리학이나 상담심리학을 공부하신 분들이 상담사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심리학과국내 대학 순위 최신 자료를 기초로 객관적인 순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자료는 수능 등급컷을 기초로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유명한 대학평가기관인 QS와 THE의 세계대학평가 순위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목차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우리나라 심리학과 대학순위

2. QS의 심리학과 대학순위

3. THE의 심리학과 대학순위

 

 

 

 

1. 우리나라 심리학과 대학순위


2020년 심리학과 대학순위를 아래의 표를 참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심리학과 대학순위 1위는 서울대가 차지했습니다. 서울대는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인데 심리학과도 1위네요. 수능 등급컷은 상위 1.4% 안에 들어가야 지원이 가능한 대학입니다. 다음으로 국내 대학순위 2위는 연세대가 차지했습니다.

사실 연세대와 고려대는 대학순위에서 엎치락 뒤치락하기 때문에 어느 대학을 우선 순위로 해야 할 지 확실하게 결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작년 등급컷 기준으로 볼 때는 연세대가 앞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올해에도 연세대가 2위가 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수능 등급컷은 상위 1.6-1.7% 내에 들어야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고려대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고려대도 연세대와 마찬가지로 수능 등급컷이 상위 1.7% 내에 들어야 지원이 가능한 대학입니다. 심리학과 대학순위 4위는 성균관대학교가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한양대학교, 서강대학교, 중앙대학교 순으로 순위를 잇고 있습니다. 다음 순위는 아래 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순위 대학교
1 서울대학교
2 연세대학교
3 고려대학교
4 성균관대학교
5 한양대학교(QS에 평가중이나 심리학과 없음)
6 서강대학교
7 중앙대학교
8 이화여대
9 경희대학교
10 숙명여대

 

11 동국대학교
12 숭실대학교
13 단국대학교
14 가톨릭대, 성신여대, 한동대학교
17 광운대학교. 명지대학교, 아주대학교
20 인하대학교, 부산대학교, 삼육대학교
23 가천대학교, 경북대학교, 전남대학교
26 전북대학교, 경상대학교, 덕성여대, 서울여대
30 영남대학교, 계명대학교, 한림대학교, 강원대학교
34 대구대학교, 경남대학교, 우석대학교, 대전대학교

 

 

 

 

 

 

 

2. QS의 심리학과 대학순위


QS(Quacquarelli Symonds)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의 대학평가기관으로 매년 세계 대학들을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매년 순위가 변동되는데, 올해의 평가결과중 우선 심리학과의 세계 대학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자료를 보면, 심리학과 대학순위 세계 1위는 미국  보스톤에 위치한 하버드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하버드 대학은 여러 분야에서 골고루 세계 최고 실력을  갖추고 있네요. 다음으로 2위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스탠포드 대학입니다.

 

3위와 4위는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이 각각 차지했네요. 캠브리지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은 우리나라 연세대와 고려대가 경쟁하듯이 매년 엎치학 뒤치락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5위와 6위는 UC(캘리포니아 주립대)의 버클리주립대와 UCLA가 차지했습니다. 미국의 주립대 중에 UC 버클리와 UCLA가 명문대로 유명하지요. 7위는 영국의 UCL, 8위는 미국 예일대학이 차지했습니다. 예일대학이 하버드와 수준이 비슷한 대학인데 심리학과는 순위가 밀렸네요. 9위는 공대로 유명한 미국의 MIT가 차지했고 10위는 미국의 미시건 앤애버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세계 10위 안에 미국 대학이 7개, 영국 대학이 3개를 차지했습니다. 모두 미국과 영국이 다 차지했네요. 대단합니다 ^^ 참고로 10위 안에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이 2개 들어갔네요.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은 총 8개 대학인데 나열해보면, 하버드 대학, 예일 대학, 프린스턴 대학, 펜실베니아 대학, 컬럼비아 대학, 코넬 대학, 브라운 대학, 다트머스 대학입니다. 

 

 

 

 

다음으로 QS의 심리학과 대학순위 세계 11위는 미국의 뉴욕대학이 차지했습니다. 12위는 미국의 아이비리그중 하나인 컬럼비아 대학이 차지했고, 13위는 캐나다의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14위는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중 하나인 펜실베니아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15위는 네덜란드의 암스텔담 대학, 16위는 경제학파로 유명한 미국의 시카고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17위는 미국의 프린스턴 대학과 호주의 멜번 대학이 공동으로 차지했습니다. 19위는 캐나다의 토론토 대학, 20위는 영국의 킹스컬러지 런던 대학입니다. 20위까지 대학들을 보면, 미국 대학이 12개, 영국 대학이 4개, 캐나다 대학이 2개, 네덜란드와 호주 대학이 각각 1개 차지했습니다. 미국 대학이 60%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대학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이 20위 내에 5개나 들어가,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이 왜 유명한지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QS가 평가한 우리나라의 심리학과 대학순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울대학이 세계에서 51 - 100위권에 진입했고, 우리나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고려대학이 세계 101 - 150위권에 입성했고, 우리나라에서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성균관대학과 연세대가 공동으로 세계에서 151 - 200위에 들어왔고, 우리나라에서 공동으로 3위를 차지했네요. 다음으로는 한양대가 251 - 300위 권에 진입했고, 우리나라에서 5위를 차지했습니다. 나머지 대학은 자료가 없습니다.

 

 

 

 

3. THE의 심리학과 대학순위


다음으로는 영국의 유명한 대학평가기관인 THE(Thimes Higher Education)의 세계 심리학과 대학순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순위는 그 다음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1위는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QS의 평가 순위에서는 2위였는데, 여기서는 1위를 차지했네요. 2위는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중 하나인 프린스턴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3위는 영국의 UCL이 차지했고 4위는 UC 버클리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5위는 미국의 시카고 대학, 6위는 미국의 하버드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하버드 대학은 QS 평가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는데 여기서는 6위를 차지했네요. 7위는 예일 대학이 8위는 펜실베니아 대학입니다. 9위는 미국의 미시건 앤애버 대학이 10위는 미국의 UCLA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10위까지 순위를 보면, 미국 대학이 9개이고 영국 대학이 1개입니다. 심리학에 있어서 미국 대학의 실력이 월등하네요. 참고로 QS의 평가 순위중 세계 10위 내에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이 4개입니다.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이 미국을 넘어서 세계에서 엄청난 위치를 점하고 있네요.

 

 

 

 

 

 

 

이제 11위에서 20위까지의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11위는 영국의 킹스컬리지 런던 대학이 차지했습니다. 12위는 네덜란드의 암스텔담 대학이 차지했고, 13위는 캐나다의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과 미국의 노스웨스턴 대학이 공동으로 차지했습니다. 15위는 미국 뉴욕대학, 16위는 영국의 에딘버러 대학입니다. 17위는 미국의 카네기 멜론 대학, 벨기에의 KU Leuven 대학, 영국의 LSE 대학이 공동으로 차지했습니다. 20위는 미국의 듀크 대학입니다. 

 

20위까지 순위를 보면, 미국 대학이 13개, 영국 대학이 4개, 캐나다, 네덜란드, 벨기에가 각각 1개씩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20위 내에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이 4개입니다. 

 

 

 

 

 

 

 

 

이제 우리나라 대학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고려대학이 세계 151 - 175위를 차지했으며 국내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서울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의 정보는 없네요. 다음으로 연세대가 세계 201 - 250위에 진입했고 국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중앙대가 국내에서는 3위를 차지했고 세계 251 - 300위 내에 진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화여대가 세계 401 - 500위 내에 들어갔고 국내 4위를 차지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