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절차탁마, 형설지공, 주마가편 뜻과 유래

반응형

절차탁마, 형설지공, 주마가편 뜻과 유래

 

 

1. 절차탁마

2. 형설지공

3. 주마가편


 

 

 

 


고사성어 절차탁마의 한자어 뜻은 끊을 절, 갈 차, 쫄 탁, 갈 마입니다. 직역하면, 뼈를 끊어서 갈고, 돌을 쪼아서 간다는 의미입니다. 이 사자성어는 중국의 시경에 나오는 고사성어로 뼈나 뿔을 끊고 갈고, 돌을 쪼개고 가는 작업을 말합니다. 즉, 열심히 뼈와 뿔 그리고 돌을 다듬어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내듯이 사람의 학문과 인격을 갈고닦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고사성어가 유명해지게 된 계기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공자가 제자들과 학문에 연구하면서 문답하고 있었습니다. 자공이 공자에게 가난하면서도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면서도 교만하지 않으면 군자라고 볼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공자는 그 정도면 훌률한 수준이나 가난하면서도 도를 즐기고 부유하면서도 예를 지키는 자가 더 낫다고 대답했습니다. 이에 자공이 시경에 절차탁마를 두고 말씀하시는 거군요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공자는 크게 칭찬하며 자네는 하나를 가르쳐주면 열을 안다고 대답했습니다. 

 

 

 

 


고사성어 형설지공의 한자어 뜻을 보면, 개똥벌레 형, 눈 설, 어조사 지, 공 공입니다. 직역하면, 개똥벌레의 반딧불과 눈의 빛에 의지하여 공부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돈이 없어 밤에 등불을 켤 수 없으므로 반딧불과 눈의 빛에 의지해서 밤에 열심히 공부해 성공한다는 말입니다. 

 

이 고사성어의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진나라에 차윤과 손강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 두 사람 모두 찢어지게 가난하여 공부하기가 어려운 형편이었습니다. 그런 어려운 형편 가운데 이 두 사람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모두 높은 관직에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먼저 차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윤은 진나라 효무제 때 사람입니다. 그는 학문에 대한 열정이 매우 높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가정은 너무나 가난하여 낮에는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밤에는 쉬어야 하는데, 너무나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가난하여 등불의 기름을 살 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개똥벌레를 잡아 모아서 반딧불로 불을 비춰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결국 그는 상서랑이라는 높은 관직에까지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중국 진나라에 차윤과 버금가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손강이었습니다. 그는 너무나 가난하여 낮에는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밤에 공부해야 하는데 기름 살 돈이 없어, 밖에 내린 눈의 빛에 의지하여 열심히 공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어사대부라는 높은 관직에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이 두 사람의 공부에 대한 열정이 곧 형설지공이라는 고사성어가 된 것입니다.

 

 

 


고사성어 주마가편의 한자어 뜻을 보면, 달릴 주, 말 마, 가할 가, 채찍 편입니다. 직역하면,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한다입니다.  조선 효종 때에 홍만종이 지은 순오지에 주마가편이 나옵니다. 이 사자성어의 의미는 열심히 일하거나 공부하는 사람을 더욱더 격려하고 훈계해서 더 열심히 일하거나 공부하도록 한다는 말입니다. 이 사자성어가 말에 관한 것이기에 경마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동물 학대에 대해서 관련 단체 등에서 많은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마에 있어서도 달리는 말에게 채찍을 가하지 않고 채찍만 휘두른다고 합니다. 사람에 비유한다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 격려는 도움이 되지만, 잔소리를 한다거나 의지를 꺾을 정도의 심한 언행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알아야겠습니다.

 

 

 

 

2020/12/12 - [분류 전체보기] - 결초보은, 각골난망 뜻과 유래

2020/12/11 - [분류 전체보기] - 타면자건, 구화지문 뜻과 유래

2020/12/10 - [분류 전체보기] - 반포지효, 반의지희, 풍수지탄 뜻과 유래

2020/12/05 - [분류 전체보기] - 7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비교

728x90
반응형